‘2025 반려견과 함께하는 선명상 축제’ 공식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10월 25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본사 봉선사(교구장 호산스님) 경내에서 진행되는 ‘2025 반려견과 함께하는 선명상 축제(주최: 남양주시불교연합회, 주관: 봉선사, 기획·운영: 마인드디자인, 후원:경기도·남양주시·보노몽·미앤펫)’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년보다 한층 풍성해진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어 참가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반려견과 함께하는 선명상 축제’는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국민 행복(치유) 프로젝트’인 ‘선명상’과 연계,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 명상·요가·강연·체험 등에 참여할 수 있는 복합 힐링 페스티벌이다. 지난해 열린 첫 행사 당시 1500여 명의 반려인과 시민이 참여하며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선명상’은 ‘선명상을 통한 마음의 평안, 세계평화’를 주제로 불교의 ‘선(禪)’과 서양의 명상과학을 융합해 스트레스와 갈등에 시달리는 국민들에게 바로 마음 평안을 주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된 명상 치유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생명 중심의 공존’이라는 새로운 철학 아래 걷기명상 및 도그요가, 운동회, 렉처콘서트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특화 및 체험 프로그램 구성을 비롯해 마켓, 체험 부스 운영 등 프로그램의 깊이와 참여 폭을 한층 확장시켰다.
다양한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은 바로 생명 중심 미앤펫(Me & Pet) 캠페인과 이를 철학적으로 확장한 하버드대학교 고전문헌학 박사 겸 더코라(The Cora) 대표 배철현 교수 렉처콘서트다.
반려동물과 인간이 서로 공감하며 공존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된 미앤펫 캠페인은 인간의 편의와 이익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모든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는 생명 중심의 인식 전환을 제안하는 비영리 프로젝트다. 배철현 교수는 이번 렉처콘서트에서 ‘인간중심에서 생명중심으로’ 주제의 강연을 통해 ‘우리 인간을 위해 마땅히 죽어야 할 동물은 없다’는 핵심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배철현 교수는 인간 문명이 약 4만 년 전 늑대와 인간의 협력 관계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는 점을 인문학적으로 해석하며, 인간과 개의 공존이 인류 진화의 근간이자 생명의 연대가 만들어낸 결과임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을 인간의 소유나 통제의 대상이 아닌 함께 수행하며 살아가는 생명의 동반자로 바라봐야 한다는 철학을 전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이번 렉처콘서트는 단순한 철학 강의 개념에서 벗어나 명상과 인문학이 어우러진 치유의 시간으로 구성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참가자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봉선사 경내를 산책하며 생명 공감의 명상을 체험하고, ‘다른 존재의 고통에 공감하는 자비심이 인류의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공유하게 된다. 이는 불교의 자비(慈悲) 사상과 미앤펫 캠페인의 철학을 결합, 인간과 동물이 함께 수행하며 공존하는 삶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봉선사는 올해 선명상 축제는 인간의 행복을 넘어 모든 생명이 서로를 존중하고 공감하는 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측면에서 미앤펫 캠페인과 렉처콘서트는 불교의 생명존중 정신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인간 중심에서 생명 중심으로의 인식 전환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배철현 교수의 렉처콘서트를 통해 불교의 자비와 생명존중 사상이 일상 속 공존의 철학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5 반려견과 함께하는 선명상 축제’는 봉선사 큰 연지 및 경내 일원에서 체험 및 상담, 의료, 운영 등 총 35개의 체험 및 홍보 부스가 운영되며, 보노몽, 미앤펫, 봉선사, 남양주시 등이 참여하는 파트너 부스가 별도로 설치돼 관람객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또한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상품과 체험이 마련된 마켓존(총 11개 부스)에서는 반려문화와 불교문화, 지역상생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체험과 쇼핑의 기회도 마련된다.
‘2025 반려견과 함께하는 선명상 축제’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표 연락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마인드디자인 소개
마인드디자인은 문화재청형 사회적기업으로, 전통문화 소비의 일상화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청년 소셜벤처다. 일상 속에서 잊혀지고 소외되고 있는 한국전통문화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해 좀 더 많은 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전통문화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 스스로가 한국다움을 즐기는 것, 그것이 진정한 한류의 가치며 우리의 자부심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