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지 솔라 설립자 리쩐궈, 학술지 ‘Engineering’에 연구 논문 발표

2022-09-23 16:28 출처: 론지 솔라 (상하이증권거래소 601012)

LONGi의 설립자 리쩐궈가 중국 학술지 Engineering에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시안, 중국--(뉴스와이어)--론지 솔라(LONGi Solar Technology Co.,Ltd.)는 설립자 겸 총재인 리쩐궈(李振國)가 8월 중국공정원 학술지 ‘엔지니어링(Engineering)’에 연구 논문 ‘태양광기술의 전망’을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논문에서 리쩐궈 저자는 태양광 기술 발전 추세, 응용 시나리오의 확장 등 차원에서 태양광 배터리 기술의 발전 상황과 미래 전망을 논술했다.

엔지니어링(Engineering)은 현재 이미 국제 과학 논문 색인(SCI)과 콤펜덱스(EI)에 수록된 정기 간행물이다. 2021년 Journal Citation Reports (JCR) 피인용지수는 12.834로, 92개 엔지니어링 과학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리쩐궈(李振國)는 연구 논문에서 “태양광 기술 혁신은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는 근간으로 전 세계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 형성을 촉진하고, 궁극적으로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 몇 년 동안 태양광 기술은 에너지 전환 효율(PCE)을 지속적으로 높여 태양광 에너지의 원가를 낮추고, 태양광 산업의 규모를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변환 효율 향상

높은 변환 효율과 낮은 평준화 전기 원가(LCOE)는 태양광 전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양자는 모두 태양광 업계의 기술 진보에 의존하고 있다.

리쩐궈는 연구 논문에서 “단결정 실리콘 배터리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태양광 전력이 전 세계에서 가장 경제성이 높은 재생에너지 중 하나가 됐고, 태양광 에너지가 전 세계 에너지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연구 논문에 따르면, 첨단 기술의 적용과 신기술의 돌파로 상용화된, 결정 실리콘 태양 배터리의 변환 효율이 지속적으로 향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리쩐궈는 “앞으로 10년 동안 결정 실리콘 태양 배터리는 여전히 태양광 발전 업계의 주류 기술이 될 것이지만, 28%보다 높은 배터리 변환 효율을 실현하려면 여전히 배터리의 광전 변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깊이 이해하고, 이런 요소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앞으로 몇 년 안에 페로브스카이트 태양 배터리의 수명과 대면적 효율 손실 문제가 효과적으로 개선된다면 페로브스카이트·결정 실리콘 적층형 태양 배터리는 미래의 고효율 배터리의 주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발표했다.

리쩐궈는 “태양광 산업은 변환 효율 향상의 주 서킷으로 돌아가 신형 배터리 소재와 기술의 연구 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과학 기술 혁신으로 원가 절감 및 이익 증대에 힘써 태양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청정에너지의 대규모 응용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야말로 중국 태양광 산업 발전에서의 현재와 미래의 최우선 과제”라고 언급했다.

◇ 태양광 응용 시나리오 확장

태양광 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전력망에서 태양광 발전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태양광 에너지 지역의 간헐적인 도전을 받고 있다. 이에 대응해 각지에서는 태양광과 다른 재생에너지(수력 발전, 풍력 발전 등)의 다중에너지 상호 보완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물리적(수력), 전기화학적(배터리), 화학적(수소) 방식을 포함한 태양광 및 각종 에너지 저장 유닛으로 구성된 확장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다.

태양광 발전의 전력 원가가 계속 낮아지면서 태양광-전해 노선이 가장 저렴한 그린 수소 제조 방법이 될 전망이다. 한편 미래 사회의 그린 수소에 대한 거대한 수요는 태양광 산업의 발전에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태양광 에너지 비용을 더욱 낮출 것으로 예측된다.

리쩐궈는 장기적으로 그린 수소가 깊이 참여하는 ‘태양광+’ 시스템이 사회 전반의 깊은 탈탄소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관건이라고 여기고 있다.

◇ 자원 속성에서 제조 속성으로의 변환

태양광 산업의 발전은 세계 에너지 패턴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추세다.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의 분포가 전통적인 화석 연료보다 더 균형이 잡혀 있기 때문에 자원은 무한하다. 전 세계 사막 지역의 1%를 태양광 발전에 사용할 수 있다면 전 세계 전기 수요를 충족할 수 있으며, 타클라마칸 사막의 4분의 1을 태양광 모듈로 설치하면 생산되는 전기량은 오늘날 중국 전역에서 소비되는 전기량과 같다.

리쩐궈는 “태양광+ 시스템이 성숙해지면서 일정한 지역에서 태양광 에너지의 간헐적이고, 불연속적인 특성으로 인한 에너지 시스템의 도전은 점차 극복되고, 세계 에너지 산업도 자원 속성에서 제조 속성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론지 솔라(LONGi Solar Technology Co.,Ltd.) 개요

론지솔라는 ‘태양광 최적화 활용, 그린 에너지 세계 창조’를 사명으로 ‘안정, 신뢰, 하이테크 리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하이테크 이노베이션을 핵심 역량으로 해 싱글 웨이퍼 실리콘판, 배터리 모듈, 비즈니스 분포식 솔루션, 그린 에너지 솔루션, 수소 에너지 장비의 5대 사업부를 구성했다. 글로벌 탄소 제로 성장을 지원하는 ‘그린 전기’+‘그린 수소’ 제품과 솔루션이다.

웹사이트: https://www.longi.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